ㆍ by Brian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을 하거나 고사양 게임을 즐기다 보면, 특히 여름철에는 발열로 인해 손에 닿는 온도가 꽤 높아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도 원신이나 영상 렌더링 앱을 쓰면서 화면이 버벅이는 걸 몇 번 겪고 나서야, 스마트폰 쿨러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성능 좋은 폰일수록 발열 억제를 위한 쿨링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여러 제품들을 조사하면서 알게 된 건, 단순한 팬보다 반도체 냉각 방식, 즉 펠티어 냉각칩을 탑재한 제품들이 실제 온도 하강폭이 크다는 점이었습니다.
냉각 방식과 냉각판 구조 (펠티어 or 일반 팬)
펠티어 반도체 냉각 방식은 실제로 냉각판이 차가워져 열을 빨아들이는 구조입니다. 일반 팬보다 효과가 2배 이상 높습니다. 특히 실시간 온도 LED가 있는 제품은 온도 저하 폭을 확인 가능해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장착 호환성과 구조적 안정성
클립 방식은 범용성이 높고, 마그네틱 방식은 맥세이프 유저에게 간편합니다. 태블릿까지 호환 가능한 제품은 크기와 압력을 분산시켜 장착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버튼 가림 여부나 거치대 겸용인지도 실사용에서 큰 영향을 줍니다.
무게 및 소음 (휴대성과 실사용성)
무게는 70g 전후가 사용 피로도가 가장 낮았으며, 22dB 이하의 제품은 실제 사용 중에도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팬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30dB 이상이면 장시간 사용 시 피로를 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들을 여러곳 찾아다니면서 발품을 팔았고 후기와 제품 스펙등을 비교해서 5개의 제품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마지막 상품은 특히 자동차 안에서 운전하시는 분들이 좋아하실 거 같아 추가했습니다! 구매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